작성일 : 14-05-06 08:19
2014년 3급 승가고시 <논술>분야 주제 공고
교육원
4,346 14-05-06 08:19  
20143급 승가고시 <논술>분야 주제
 
 
수행()분야
 
종단은 2008년부터 결계 및 포살에 관한 법을 시행함에 따라 매년 두 차례 안거기간에는 모든 스님들이 각 교구별로 결계와 포살을 하고 있다. 종단이 시행하는 결계와 포살제도의 의미와 그 개선점을 논하시오.
 
종단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준수하고 실천할 청규를 재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1년에 전국선원수좌회가 조계종 선원청규를 편찬하였으며, 2013년에는 종단쇄신위원회에서 승가청규를 제정한 바 있다. 이 두 청규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의미와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조사선(혜능, 마조, 백장, 황벽 등)과 간화선(대혜, 고봉, 몽산 등)의 차이와 특성을 논하시오.
 
종단은 불교의 가르침 중 참선법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으며 많은 스님들이 수선 정진하고 있으나, 아직 불자들과 일반인들에게 참선은 어렵게 느껴지고 있다. 참선법을 통해 현대인들을 어떻게 교화할 것인지 그 방안을 논하시오.
 
스님들과 불자들이 염불을 일상생활화하고 또한 수행과 교화의 방편으로 삼을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대승불교시대에는 많은 불보살 신앙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불보살신앙은 오늘날 한국불교에서도 신앙적형태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초기불교와도 차이 나고, 서구의 유일신 신앙과도 다른 이러한 불보살신앙의 교리적 근거와 그 의미를 논하시오.
 
 
 
포교분야
 
어린이(6~13) 또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포교 활성화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사찰청년회, 대학교불교학생회 활성화방안을 논하시오.
 
일반불자들을 포교함에 있어 염불(한문·한글) 활용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일반인을 위한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시오.
(사찰음식체험, 컵등 만들기, 염주만들기 등 기존 시행되었던 프로그램은 제외함)
 
다문화 시대에 접어든 한국 사회에서 불교권 국가출신의 해외 이주민에 대한 포교방안을 논하시오.
 
한국사회가 2000년부터 고령화 사회가 됨으로써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 여가활동, 질환치료 그리고 편안한 임종을 위한 사회적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특히 불교신자인 노인들의 개종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대한 불교의 포교방안을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