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에서는 남북 합동법회, 금강산 신계사 복원불사 등 실질적으로 민간외교의 선봉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인도적 생활용품지원 사업을 통하여 부처님의 자비정신을 구현하는데 앞장섰습니다.
 
종단에서는 부처님의 가없는 자비심과 중도의 관점으로 ‘바로 보고, 바로 생각하라’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북한과의 민간 외교의 선봉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남북불교가 하나의  어울려 부처님 큰 마당에서 법회를 열어 서로를 이해하고, 정을 나누어 상호 존중하는 기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종단에서는 부처님의 자비정신을 바탕으로 남북으로 분단되어 대결과 불신으로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고통의 역사를 화합과 평화, 통일의 역사로 만들기 위해 불기 2544(2000)년 6월 8일 종단의 종령기구로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민추본)을 설립하였습니다. 민추본을 통하여 종단에서는 남북불교의 동질성 회복을 위하여 남북 불교교류를 추진, 연구 조사를 통한 종단의 통일종책 수립, 북한동포돕기를 위한 인도적 지원사업, 남북 공동행사 및 연대사업 참가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남북이 하나되는 민족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데 이천만 불자를 대표해 앞장서 나가고자 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 http://www.unikorea.or.kr/intro/intro/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2 2015 민족공동체추진본부 활동보고서 사회부 2015-12-29 645
1 성명서 : 한반도 평화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 사회부 2012-05-03 1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