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과일과 채소는 어떻게 다를까요?

 

영양학적으로는 과일과 채소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섬유질, 항산화 성분, 비타민, 미네랄은 채소와 과일에 공통적으로 들어있습니다

다만 당분에서 조금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영양학적으로는 같은 식품으로 취급해도 무방합니다

채소나 과일 중 어느 하나만 먹어도 영양학적으로 이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식전에 과일 먹으면 체중 감량에 효과적

 

과일은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과일을 많이 먹으면 곡식을 적게 먹게 됩니다

그래서 과일을 많이 먹으면 군살이 빠집니다.

, 성장기에 과일을 많이 먹으면 곡식 섭취량이 부족해집니다

그래서 키가 제대로 자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에는 당분이 들어있습니다

단맛이 강하다는 것은 혈당 수치를 곧바로 높인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당뇨병 환자는 너무 많이 먹지 않아야 합니다.

 


식사하고 1~2시간 후에 먹는 것이 가장 좋아

 

과일은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식전에 먹으면 과일로 배가 채워져서 곡식을 적게 먹게 되어 전체적으로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게 됩니다

체중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장기 아이들이 식전에 과일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곡식을 충분히 먹어야 하므로 식전에는 과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음식을 소량씩 나눠서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몰아서 먹으면 혈당도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식후 1~2시간이 지나서 먹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신맛 나는 과일도 즐겨 먹어야

 

과일에서 신맛이 나는 이유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등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생체 활성물질로서 우리 몸에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신맛이 나는 과일만 먹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단맛과 신맛을 함께 즐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과일은 우리 삶에 큰 즐거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영양학적으로는 과일을 먹지 않고 채소만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과일은 채소가 줄 수 없는 즐거움을 줍니다

건강을 위해 과일을 항상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베지닥터 http://www.vegedoctor.org/?p=15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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