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대 총무원장선거에 즈음하여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담화문 -



금번 총무원장선거의 의미와 중요성


존경하는 종도 여러분!

21세기 첫 선거인 제31대 총무원장 선거가 공고되었습니다. 이번 선거는 그 동안 쌓아온 종단안정과 화합의 기조위에 한국불교의 중흥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번 선거가 이천만 불자들을 위한 선거로 기록되기를 서원하고 있으며, 나아가 우리 사회와 민족에 회향하는 선거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청정승풍 진작의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종도 여러분!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단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이번 선거는 산중공의와 원융화합의 전통을 되살리고, 수행과 승풍을 진작하며, 특히 종단과 불교의 사회적 역할을 제고하기 위한 종책과 비전 중심의 여법한 선거가 되어야 합니다.


이에 이번 선거에 참여하시는 총무원장 후보자들과 선거운동 관계자 여러분들께서는 이번 선거가 역대 어느 선거보다도 승가의 전통과 위의가 바로 서는 계기가 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선거과정이 종단의 안정과 화합, 불교 발전으로 가는 탁마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투표에 참여하시는 스님들께서는 밝은 혜안으로 후보자들이 제시한 종책과 비전에 따라 투표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불교의 사회적 책임수행과 포교의 장이 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종도 여러분!

이번 제31대 총무원장선거는 저희 종도 뿐만 아니라 사회 일반인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선거를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여법하게 치루는 것은 불교의 사회적 책임과 신뢰는 높이는 일입니다.

과거 우리 종단의 선거 때 쏟아졌던 국민들의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키고, 우리 스스로도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선거가 되도록 종도 여러분들께서 합심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고 깨끗한 선거가 되도록 다같이 노력합시다.


존경하는 종도 여러분 !

이번 선거에 직접 참여하시는 분들이 아닐지라도 모든 종도 여러분께서는 관심을 가지고 불교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종단의 미래가 제시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호법신장이 되어 주십시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종도 여러분께서 바라는 공명정대한 선거, 부처님 법에 따른 여법한 선거가 되도록 확고부동한 자세로 공명한 선거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며, 종헌․종법에 따른 공평무사한 입장에서 맑고 깨끗한 선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종도 여러분, 이번 선거를 통해 청정과 화합의 전통이 진작되는 우리 종단의 진면목을 내외에 보여주실 것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대표하여 충정으로 당부 드립니다.


종도 여러분 모두에게 부처님의 가피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불기 2547(2003)년 2월 7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지 명